티스토리 뷰
목차
빈대 퇴치제와 빈대에 물리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얼마전 저희집 베란다에서 빈대랑 모양이 비슷한 벌레를 발견했어요. 너무 놀라서 빈대가 어떻게 생겼는지 좀 자세히 알아보려고 찾아보았죠!!
저처럼 보고도 헷갈리시는 분들,
그리고 빈대를 보았을 때 퇴치하는 방법,
퇴치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빈대생김새
제가 본것은 다행히 빈대는 아니었던 듯 해요. 빈대보다 크고 풀에 사는 곤충들처럼 좀더 껍질이 딱딱한 느낌? 그렇지만 전체적인 외형이 너무 비슷해서 진짜 식겁했네요.
저처럼 헷갈리실 수 있는데 이런 벌레를 보면 빈대 의심해보세요!!
노린재류, 빈대과로 인간과 동물의 피를 먹고 사는 흡혈해충입니다.
크기는 먹이를 먹기 전 몸길이 6.5~9mm이고 먹기 전엔 갈색이나 먹은 후엔 붉은색을 띈다고 합니다. 피를 먹으니 붉은색이 되나봐요. 정말 무섭죠;;
야향성이라 낮엔 활동을 잘 안해 발견하기도 어려운 듯 해요.
집안, 박쥐동굴, 가축의 몸, 서랍, 찬장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좁은 틈에서 서식한다고 합니다.
노린재류는 세계적으로 3500종이 있고 한국에도 500종이 있다고 해요. 제가 본 것은 노린재류지만 저 많은 종 중 하나로 빈대과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휴우~ 깜짝놀랬네...
빈대 피해시 증상
빈대는 모기와 달리 혈관을 찾는 능력이 부족해 혈관을 찾기 위해 이동해가면서 물기 때문에 일렬로 여러군데가 뭉쳐 있거나 일렬로 늘어선 모습을 보입니다.
빈대에 물리면 시간이 갈수록 매우 가려워지고 아무는데까지 1-2주가 걸린다고 합니다. 그나마 다행으로 빈대는 흡혈만 할 뿐 말라리아나 뇌염모기처럼 다른 감염병을 옮기는 경우는 없다고 하네요.
빈대에 물렸다면 물과 비누로 씻은 후 병원이나 약국에서 치료법을 상의하시는게 좋습니다.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스테로이드 연고로 가려움을 좀 완화할 수 있지만 심하면 그냥 병원 가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한번에 무는 것도 아니고 여기저기 기어다니면서 문다고 생각하니 더더 징그럽네요;;; 정말 빈대퇴치제로 박멸해버리고 싶습니다!!
퇴치법
- 빈대를 발견했을 때 빈대 서식지에 고온 스팀 살균 후 살충제를 살포합니다.
- 빈대에 오염된 매트리스와 가구 등은 청소기 돌린 후 내용물을 진공 봉투에 버립니다. 오염직물(의류, 침대커버 등)은 50~60도의 건조기에 약 30분 이상 처리합니다. 그 후 재사용 여부를 판단합니다.
- 방제 후 7~14일 이내 서식지 주변을 재확인 합니다.
빈대는 흡혈을 하지 않고도 70~150일까지 생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주거공간에 빈대가 나타났다면 완전 박멸하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따라서 전문적인 방제를 여러차례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퇴치제
하지만 발견 즉시 방역업체가 오기까지 가만히 있을 순 없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퇴치제 알려드릴께요.
- 동성제약 비오킬 -
가장 많이 알려진 빈대 퇴치제로 이번 빈대이슈로 인해 매출이 급등하고 주가 또한 급등했다고 하죠!!
비오킬은 스위스 제스몬드사에서 개발한 살충제로 무색 무취의 제품입니다. 살충제 특유의 냄새가 없어 부담없이 사용하기 좋고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허가를 받은 제품으로 저독성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빈대(해충)의 신경계를 교란해 흥분시켜 탈진상태로 만들어 박멸시키는 원리로 1회 분사 후 약 4주간 살충 효과가 지속된다고 합니다. 특히 99%의 물로 이루어져 침구류나 옷장, 러그 등에 뿌려도 얼룩과 손상이 없다고 합니다.
비오킬은 퍼메트린이라는 살충성분으로 만들어져 있고 사람에게 국소적으로 묻어도 꽤 안전하다고 하지만 꽤 많은 양에 노출되면 두통 구토 등 이상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특이점으로는 반려견에게는 괜찮지만 반려묘에게는 독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 가장 많이 알려진 빈대 퇴치제 찾으시면 클릭하세요.
- 둠벅 -
빈대이슈로 여러 종류의 살충제들이 판매가 되고 있는데요. 그 중 꽤 괜찮아 보이는 제품 추천해드려요.
둠벅 버그크리너는 국화꽃에서 추출한 천연성분인 피레트린으로 만들어 잔류독성이 남지 않는 프리미엄 살충제라고 합니다. 이 제품 역시 침대, 이불 등에 자국과 독성이 남지 않고 빈대를 확실하게 제거한다고 하네요.
국가 공인 연구소로부터 효과 인증은 물론 환경부로부터 승인받은 제품입니다.
피레트린이라는 성분은 해충엔 독이지만 사람 인체에는 무해한 천연추출물이라고 하니 좀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개인적인 생각으론 둠벅이 좋아보이네요. 빈대 나타나서 우왕좌왕 하지 마시고 미리 하나 구비해 두세요.
그래도 아무리 인체에 무해하도 해도 피부에 다량 닿거나 호흡기로 흡입하는 건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방역하실 때는 항상 마스크와 장갑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빈대 퇴치제 물리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이미지는 제품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문제될 시 삭제하겠습니다.